세계여행 떠난 올라라

베트남 하노이 여행 정보 꿀팁 리스트 한달살기 후기 본문

세계여행/베트남 하노이

베트남 하노이 여행 정보 꿀팁 리스트 한달살기 후기

세계여행 떠난 올라라부부 2024. 1. 6. 08:00
728x90
베트남 하노이 여행 정보 꿀팁 리스트 입국, 환전, 준비물, 먹거리, 관광

 

안녕하세요. 베트남 하노이에서 한달살기를 마무리하게 된
올라라부부 입니다.
 
베트남 하노이 여행 정보 꿀팁 리스트
1. 베트남 하노이 특성
2. 베트남 하노이 입국 준비
3. 베트남 하노이 환전 방법
4. 베트남 하노이 관광
5. 베트남 하노이 먹거리
6. 베트남 하노이 쇼핑리스트
7. 베트남 하노이 한달살기 꿀팁

  베트남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이며, 베트남 북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기 201년부터 기록된 오랜 도시로 1945년 베트남 민주공화국의 수도가 되었고, 1954년~1976년 북베트남 수도, 1976년 통일 후에 베트남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하노이 인구는 2022년 기준 840만 명, 전국 인구의 약 8.4%가 살고 있는 도시로 호치민시 899만 명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도시입니다.
  하노이 날씨는 많은 강수를 동반한 온난 습윤 기후로 여름은 덥고 습하며, 겨울은 시원하고 건조합니다. 5월~9월은 여름, 11월~3월은 겨울입니다. 하노이의 최저 기온은 6~7 °C, 최고 기온은 38~40 °C입니다. 하노이의 겨울인 11월~3월은 일평균기온이 16~20 °C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경제개혁 이후 하노이의 외관이 현대식으로 많이 바뀌고 있으며, 도로와 인프라가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스쿠터로 대기오염과 교통체증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2030년까지 오토바이 운행을 전면 금지하고 대중교통을 확장하겠다고 하니 발전될 하노이의 모습이 궁금해집니다.
  베트남 하노이는 한국보다 2시간 늦고, 전기규격은 220V를 사용합니다. 특이사항은 우리나라 국제운전면허증은 인정되지 않으나 우리나라 운전면허증 소지시 베트남 운전면허증을 별도 시험 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는 우리나라에서 비행기로 4시간 30분이 걸리며,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도착합니다. 노이바이 국제공항은 규모가 크지 않은 공항으로 복잡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베트남은 2024년 1월 현재 무비자 45일 체류가 가능하며, 입국 시 입국신고서 작성은 따로 없고 대면심사를 진행합니다. 입국심사 시 여권만 보여주면 별다른 질문 없이 통과되는 편이며, 입국심사를 마치고 전면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오게 되면 수하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노이바이 국제공항은 일처리가 늦은 것으로 유명한 공항이라고 하네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입국을 하신다면, 즐거운 여행의 시작이 될 것 같습니다. 저처럼 운이 좋은 경우 5분 만에 입국심사를 마칠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 돈 동 계산 방법 0빼고 나누기 2

  베트남 돈은 VND, 를 사용하는데 돈 단위가 워낙 크다 보니 현지에서는 50,000돈을 50k로 표기하고 있고 계산할 때 헷갈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베트남은 월급이 많아야 1,000만동(약 50만원)인 것을 고려하여 물품을 구매할 때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동남아시아 여행을 하며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베트남 하노이에서는 대부분 현금 거래만 가능하였습니다. 그랩(택시앱), 유명한 레스토랑, 대형마트 등에서는 신용카드를 쓸 수 있으나 길거리 식당, 잡화점 등에서는 현금 결제만 가능하여 환전이 필수입니다.
  베트남 환전 추천 방법은 한국에서 원화를 미국 달러로 환전해서 베트남에 도착한 후 미국 달러를 베트남 동으로 환전하는 것입니다. 최근 한국 원화로 환전을 하기도 하는데요. 미국 달러 가격을 가장 잘 계산해 주기 때문에 미국 달러로 환전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국제현금카드가 있다면, ATM에서 인출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베트남에서 환전은 사설환전소(금은방)에서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불법이라 불안해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저 또한 불안해서 은행으로 방문하여 환전을 요청하니 은행 직원이 금은방을 안내해 주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는 지프투어를 하며 도시의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는 투어 상품이 있습니다. 색다른 투어를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하노이 관광에서는 호치민 묘, 성요셉 대성당, 문묘, 쩐꾸옥사원, 올드쿼터(구시가지), 수상 인형극, 오페라 하우스가 대표적입니다. 또한, 하노이에서 가까운 하롱베이는 꼭 다녀오는 여행지이며, 최근에 사파 투어(편도 6시간)에도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하노이 관광지 추천 리스트는 아래 링크로 연결된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 ▼ ▼ ▼ ▼

베트남 하노이 시티 투어 관광지 추천 리스트 1 (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시티 투어 관광지 추천 리스트 1

안녕하세요. 베트남 하노이 한달살기를 하고 있는 올라라부부 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하노이 시티 투어 관광지 추천 리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짧게 여행을 하시는 분들, 길게 여행을 하시는 분

violasharing.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시티 투어 관광지 추천 리스트 2 (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시티 투어 관광지 추천 리스트 2

안녕하세요. 하노이 한달살기 19일 차 올라라부부 입니다. 베트남 하노이에 한 달 동안 살며 느긋한 여행을 즐기고 있는데요. 12월, 1월에 하노이는 어떤 모습인지 생생하게 경험하고 있습니다. 12

violasharing.tistory.com

진주공장 안 가는 하롱베이 일일투어 크루즈 추천 (tistory.com)

진주공장 안 가는 하롱베이 일일투어 크루즈 추천

안녕하세요. 올라라부부 입니다. 2024년 새해가 밝았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는 2023년 12월 30일 하롱베이 크루즈 투어를 다녀왔습니다. 하롱베이 일일투어 크루즈를 얼마나 고르고 골랐

violasharing.tistory.com

  역사가 오래된 하노이에는 전통 먹거리와 유명한 음식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에게 유명한 쌀국수와 생선요리, 라이스페이퍼로 싸 먹는 퍼꾸온, 넴느엉 등 한국인 입맛에 맞는 음식들이 많아 식도락 여행으로도 좋은 도시입니다. 하노이는 닭쌀국수, 비빔쌀국수(분보남보)도 유명하니 꼭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베트남식 샌드위치 반미와 에크커피를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노이 맛집 리스트는 아래 링크로 연결된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 ▼ ▼ ▼ ▼

베트남 하노이 쌀국수 맛집 추천 리스트 (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쌀국수 맛집 추천 리스트

안녕하세요. 세계여행을 시작한 올라라 부부입니다.2023년 12월 13일 도착한 베트남 하노이 이제 12일 차를 넘어가고 있는데요. 하노이 한달살기를 하기 전 많은 일이 있었기 때문에 하노이에서는

violasharing.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분짜 맛집 베스트 (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분짜 맛집 베스트

안녕하세요. 하노이에서 한달살기를 하고 있는 올라라부부 입니다. 오늘 베트남 하노이 분짜 맛집 베스트를 소개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내 마음속 하노이 분짜 맛집 베스트!^^ 내돈내산 완전 개

violasharing.tistory.com

하노이 분보남보 비빔쌀국수 맛집 리스트 (tistory.com)

하노이 분보남보 비빔쌀국수 맛집 리스트

안녕하세요. 하노이 한달살기를 하고 있는 올라라부부 입니다. 하노이 D+15 오늘은 하노이에서 맛볼 수 있는 분보남보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1. 분보남보 소개 2. 분보남보 맛집 첫 번

violasharing.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맛집 리스트 명물 퍼꾸온 Phở Cuốn 31 반미마마 (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맛집 리스트 명물 퍼꾸온 Phở Cuốn 31 반미마마

안녕하세요. 베트남 하노이 12월 1월 한달살기 22일 차 올라라부부 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하노이 날씨가 다시 쌀쌀해졌습니다. 긴팔, 패딩을 입고 다니는 하노이 현지분들이 많으시네요. 베트남

violasharing.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맛집 넴느엉 반쎄오 추천 (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맛집 넴느엉 반쎄오 추천

안녕하세요. 올라라부부 입니다. 베트남 하노이 맛집 중 넴느엉, 반쎄오 맛집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베트남 하노이 맛집 리스트 1. 베트남 하노이 맛집 넴느엉(Nem Nướng Nha Trang Bếp Mẹ Sói 20 C

violasharing.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쇼핑리스트
베트남 하노이 쇼핑리스트

  베트남 하노이에서 구매하면 좋을 쇼핑리스트는 견과류, 스트렙실, 비판텐, 커피, 하오하오 커피, 마루 초콜릿, 게리치즈과자, 후추, 옥수수우유 등이 있고, 야시장에서는 어린이 옷, 피규어, 캐리어 등 소모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비판텐, 스트렙실 등 약국에서 구매하실 수 있는 쇼핑리스트는 이미 한국인들에게 유명하죠. 콧물감기약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노이에 와서 콧물감기, 목감기에 시달렸는데 베트남 약국에서 구매한 약 먹고 털어버릴 수 있었습니다. 추천해요^^
  마루 초콜릿은 뉴욕타임스에서 선정한 초콜릿이라고 해서 유명한데요. 베트남 산 카카오로 만들어지며 농업인들에게 합당한 대가를 전달하는 착한 제조공정으로 유명합니다. 마루 초콜릿은 포장부터 고급스럽고, 쌉싸름한 카카오 맛부터 여러 가지 맛이 있어 선물용으로 구매하기 좋은 쇼핑리스트입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한달살기를 준비한다면, 계절 선택을 먼저 해야 합니다. 어느 계절에 방문할 것인지 생각해 보고, 그 기간에 날씨는 어떠한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어느 계절이든 짐을 쌀 때 KF94 마스크를 챙기세요. 미세먼지가 심하기도 하지만, 오토바이 매연으로 대기오염이 정말 심각합니다.
  한달살기를 할 때는 한 달 동안 숙박할 숙소를 찾게 될 텐데 에어비앤비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달 동안 한 곳에 머무르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약하기 전 확인할 것들이 있는데요. 난방이 되는지, 온수가 나오는지, 청소 서비스가 있는지 등 호스트와 채팅으로 먼저 소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베트남 하노이 에어비앤비 숙소 추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 ▼ ▼ ▼ ▼ ▼ ▼

베트남 하노이 12월 1월 여행 숙소 호텔 에어비엔비 추천 (tistory.com)

베트남 하노이 12월 1월 여행 숙소 호텔 에어비엔비 추천

베트남 하노이 12월 1월 여행 추천 베트남 하노이 12월 1월 여행 추천 안녕하세요. 베트남 하노이 여행을 시작한 올라라 입니다. ​ 베트남 하노이에 12월 13일 수요일 새벽에 도착하였는데요. 생각

violasharing.tistory.com

 
  그리고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하노이 구시가지(올드쿼터) 보다 서호, 쭉박호 쪽이나 구시가지 외곽 쪽에 숙소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짧은 여행이라면 하노이 구시가지 숙소를 선택하는 것이 관광하기 편리하겠지만, 한 달 동안 살게 되신다면 하노이 구시가지는 사람이 많고 교통량이 많아 어딜 가도 복잡하다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는 물가가 정말 저렴했습니다.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유명한 식당의 경우는 가격이 비쌌지만, 현지인들이 찾는 식당들의 경우 쌀국수 한 그릇에 40만동(약 2천원) 전 후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저렴하게 즐기기에는 하노이가 정말 좋았습니다. 다만, 위생이나 청결에 민감하신 분들은 지내기 힘드실 수 있다는 점! 꼭 아시길 바랍니다.
 
  야시장이나 관광지의 경우에는 바가지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야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 처음에 65만동이라고 말하였으나 50만동에 구매한 경험이 있는데요. 조금은 깎아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차이가 많이 나더라고요. 그렇지만 그 외 현지인들이 자주 찾는 식당, 마트, 시장에서는 관광객이라고 가격을 더 올려 받으려고 한다거나 바가지를 씌우려고 하는 모습은 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돈을 잘 못 내면 돌려주고, 깎아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 제철 과일

 
  12월, 1월 한달살기를 하면서 과일을 많이 먹었는데요. 잭푸르트가 제철인지 저렴하게 많이 팔았습니다. 제철이 아닌 과일들은 조금 비쌌지만(하노이 물가에 비교하면) 그래도 한국 물가에 비교하면 사 먹을만했습니다. 망고 1kg에 6만동(3500원 정도)이었고, 망고 3개 정도의 가격이었습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나오는 과일들은 정말 저렴했는데, 뉴질랜드산 사과, 칠레산 포도 등은 맛은 덜한데 가격은 한국에서 사 먹는 것만큼 비쌌습니다. 역시 현지 제철 과일이 최고예요!
  하노이에는 롯데마트, 이온몰 등 큰 쇼핑몰이 있는데, 저는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현지인들이 운영하는 작은 마트, 시장을 주로 이용하였는데요. 손짓 발짓, 구글번역기를 사용하니 원하는 것은 대부분 구매할 수 있었어요. 몇 번 방문하니 알아봐 주시고 친절하게 안내해 주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기도 했습니다. 현지 시장이나 마트는 이용하기 좋았는데, 물건을 자전거에 실어서 다니며 판매하시는 분들이나, 깐항(어깨에 멘 바구니)을 메고 판매하시는 분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맛은 덜한데 비싸게 받으시는 것 같았어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요.;;

베트남 하노이 깐항 바구니

 
간단한 베트남어
안녕하세요(신짜오), 감사합니다(깜언), 미안합니다(씬 로이), 또 봐요(땀 비엣), 좋아요(틱꾸아), 맛있어요(응언꽈), 비싸다(닷 꽈), 깎아주세요(잠자디)

728x90